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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간호] 도난, 환자 이송, 시설관련 안전관리

간호/간호실무

by gleamingmoons 2022. 2. 19. 19:2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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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난, 환자 이송, 시설관련 안전관리


 

 

●도난

 

환자의 귀중품은 환자 스스로 관리하도록 알려주며 이에 대하여 신환 입원간호 시에 반드시 교육합니다. 1인용 및 2인용의 구석진 방의 경우 환자 외출 또는 검사로 방을 비울 때 반드시 문을 잠그도록 합니다. 도난 발생시에는 간호과장에게 보고하고 방호계에 연락합니다.

 

● 소방, 화재

 

· 신고체계와 비상경보

① 구내전화 119 또는 외부전화 국번 없이 119로 신속히 신고합니다.

② 수동발신기를 눌러 해당 층에 화재를 경보합니다.

③소화기나 옥내소화전을 이용하여 화재를 초기에 진화하고 환자 및 내원객이 비상구를 이용하여 피난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.

 

· 비상 연락망 : 각 병동별 비상연락망을 통하여 긴급소집

 

· 병동 내 직원의 역할 분담

① 각 병동에서는 수간호사 책임 하에 각자 임무를 수행합니다.

② 편성표

 

· 대피요령

 

① 대피 시는 1차 화점으로부터 타 방화구역으로 대피하고 2차 직하층이나 피난층으로 대피합니다.

② 화재발생 지점으로부터 반대방향 비상구로 대피합니다.

③ 화점 반대방향 피난층 또는 유도등을 따라 낮은 자세로 질서 있게 대피합니다.

④ 저층이나 1층은 직접 외부로 대피합니다.

⑤ 대피 시 승강기 탑승을 금지하고 비상계단을 이용합니다.

⑥ 대피요원은 마스크 등 물수건을 준비하여 코와 입을 감싸고 환자 대피에 임합니다.

⑦ 환자의 상태에 따라 모포 또는 시트 등으로 환자의 얼굴 부분을 덮고 후송시킵니다.

⑧ 정전을 대비하여 유도 및 대피임무를 수행합니다.

⑨ 유도요원은 가급적 장시간 실내 활동을 금하고 바깥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임무를 자주 교대합니다.

 

· 소화기 사용법

 

① 손잡이를 잡고 화점으로 운반합니다.

② 손잡이 옆에 있는 안전핀을 뽑습니다.

③ 노즐을 화점으로 향하게 하고 손잡이를 강하게 움켜지고 화점의 가장자리부터 중앙으로 서서히 방사합니다.

 

· 옥내 소화전 사용법

 

① 소화전의 문을 열고 호스를 화점까지 가져갑니다.

② 호스가 꼬이지 않도록 잘 폅니다.

③ 1인은 노즐을 잡고 1인은 소화전 밸브의 핸들을 좌측으로 돌립니다.

④ 노즐을 견고하게 잡고 화점의 가장자리부터 중앙으로 천천히 화재를 진압합니다.

 

 

● 고객지원센터

 

고객의 칭찬, 건의, 제안, 불편 등에 관한 고객의 소리를 방문, 전화, 인터넷, 건의함, 우편, 팩스 등의 채널로 수집하여 통합VOC(voice of customer)시스템을 통해 각 부서에 통보하고 회신을 받아 고객에게 전달해주며 진료현장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현장해결을 하는 곳입니다.

 

● 감염관리실

 

감염관리실은 환자와 의료인을 병원감염에서 보호하기 위한 병원 감염감시 체계유지, 병원감염 관리방법 연구 및 적용, 교육을 기본 틀로 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

 

· 주요업무

- 병원감염감시

- 병원감염 유행 발생에 대한 역학 조사

- 법정 전염병 신고 및 관리

- HIV 양성자 및 AIDS 환자 관리

- 직원 감염관리

- 감염관리 교육

-감염관리 소식지 발간

-감염관리에 대한 각종 상담, 자문 및 산업안전보건 관리

 

● QI 실

 

· 의료의 질 관리(quality assurance)란?

 

Quality assurance(질 평가) : 의료의 질을 평가하는 일

Quality improvement(질 향상) : 평가를 기반으로 교정이 필요한 부분을 개선시키는 일

 

 

 

· 질 관련 용어의 정의

- 질(Quality) : 특별한 서비스, 치료 절차, 진단, 임상 문제에 따른 예기된 결과에 대하여 현존 수용 가능한 성취 정도

- 세부기준(Criteria) : 현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평가 할 수 있는 객관적으로 설정된 준거

- 표준(Standard) : 설정된 세부 기준을 근거로 한 달성 가능하고 적절한 서비스 수준 

- 평가지표(Indicator) : 서비스가 표준에 부응하는지 여부를 평가하고 관찰 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지표로 활동, 결과, 서비스 양상 등과 관련이 있는 객관적인 변수

- 잘 관리(Quality Assurance) : 초기에는 질 보장, 적정 진료보장이란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질 관리라는 용어로 사용되며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관리 기법을 말합니다. 1990년 이후 미국에서는 QA하는 용어를 거의 쓰지 않고 QI(quality improvement)라는 용어로 사용합니다.

- 지속적인 질 향상(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) : 총체적 질 관리와 유사한 개념으로 쓰이는 용어로 질 평가와 질 향상이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함을 강조하며 직접적인 업무 수행을 향상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.

- 총체적 질 관리 (Total Quality Management) 총체적 질 관리는 과정, 결과, 서비스 전반에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질 관리 기법으로 질 향상 추구 시 조직 내 분야별 계층의 전 직원의 참여, 변화와 관리를 강조하며 의료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. CQI와 TQM은 동시에 쓰이는 용어로 질 평가와 질 향상이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함을 강조합니다. 최근에는 직접적인 업무수행 향상(performance improvement)까지 강조하고 있습니다.

- 위험 관리(Risk Management) : 환자와 직원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실무 차원의 통합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말합니다. 즉 환자에게 피해를 주거나 병원에 부담을 가져올 수 있는 사건의 발생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.

 

 

 

· QI는 왜 필요한가?

- 의료의 목적과 윤리

- 환자(소비자)의 의식변화

- 병원 경영의 효율화 : 낮은 질은 비용을 유발한다(coft of quality)

- 의료기관간의 경쟁

- 정부의 정책 : 표준화 심사, 서비스 평가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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